신명기 27:1~26

모세는 율법 선포를 마치고 율법 준수를 명령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돌을 세우고 석회를 바른 후에 율법의 모든 말씀을 기록해야 합니다. 에발산에서 선포해야 할 10가지 저주를 알려 주십니다.

8절 너는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할 지니라

10절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준행하는 것입니다. 큰 돌에 석회를 발라 그 위에 새기라고 명령하십니다. 돌에 새기라는 것은 절대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돌에 새기는 것이 절대 잊지 않는 것이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통해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사랑하도록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언약 백성이 되었습니다. 마음에 새겨진 사랑으로 사는 자들이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며 오늘도 말씀을 순종하며 살기를 축복합니다.

26절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먼저 에발산에서 저주를 선포하십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무조건 복을 받는다고 말씀하지 않습니다. 말씀에 순종 여부가 복과 저주를 결정합니다. 먼저 10가지 저주를 선포하시는데,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고 불평하고 원망하면서 순종하지 못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었습니다.

우리들은 축복보다 저주를 더 잘 기억합니다. 충격요법에 반응을 보입니다. 열가지 저주는 가나안에서 행해지는 악한 문화를 경계하라는 말씀입니다. 세상의 문화에 동화되어서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악한 일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기준입니다. 이 세상의 문화와 가치관을 따르는 것은 그것 자체가 달콤한 유혹일 뿐 불행을 가져다 줍니다.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부모와 이웃과 장애인과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잘 대해 주지 않으면 저주를 받을 것이고,

근친상간과 짐승과 교합하는 성적인 타락에 대해 저주하실 것이고,

이웃과 무죄한 자를 죽이는 것이 저주 받을 명령이라고 하십니다.

악한 이 시대에 나타나는 일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 시대를 잘 분별하고 악한 문화를 따르지 않도록 하나님의 경고의 명령을 마음에 새기고 순종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Q. 나는 이 시대의 문화에 얼마나 경각심을 가지고 분별하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부모와 이웃과 사회적 약자들을 어떤 마음으로 대하고 있습니까?

(기도제목)

  1. 절대 진리를 부인하고 상대주의가 만연한 이 시대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말씀이 기준이 되는 삶을 살게 하소서.
  2. 넘치는교회가 복과 저주를 분명하게 알고 선포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다음세대에도 말씀을 잘 전수하게 하소서.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