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8:1~10
오늘 본문에서는 계속해서 율법을 지켜 행할 것을 요구합니다. 광야 40년의 기간을 시험 기간으로 묘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며 그들은 찬송하게 될 것입니다.
2절-3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달도 체 걸리지 않는 거리에 있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40년이나 광야를 방황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 기간을 시험과 징계의 기간이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씀에 불순종하고 하나님이 징계하시는, 불순종과 징계가 반복되면서 흘려 보낸 시간입니다. 하나님께서 40년 동안이나 시험을 하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낮추시고 순종케 하시려는 훈련의 시간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이 불순종하면서 마음대로 살도록 내버려 두시지 않습니다. 사람은 잘 변하지 않습니다.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고난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키십니다. 교만한 마음으로 불순종하며 살아서는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변화시키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복을 받는 비결은 겸손한 마음으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내가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고난을 겪었던 시기가 있었습니까? 그 기간을 통해 하나님은 나를 겸손하게 만드시고 순종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가시는 것입니다. 결국에 하나님의 복을 누리게 하시는 것입니다.
Q. 나는 고난 당할때 하나님을 원망하기만 하지는 않았습니까? 그 고난의 시간을 통해 나를 겸손케 하시고 순종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훈련 시간이라는 사실에 나는 어떤 느낌이 듭니까?
하나님은 40년 기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굶지 않도록 먹여 주셨습니다. 그들이 농사를 지은 것도 아니고 사냥을 한 것도 아닙니다.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 주셔서 매일 먹게 하셨습니다. 광야는 사람이 살아갈 수 없는 곳입니다. 40년을 떠돌면서도 죽지 않고 살게 된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만나를 주셔서 40년을 살아온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는 내 힘과 내 능력으로 먹고 사는 것 같지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기 때문에 살 수 있습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과 필요한 것을 얻을 능력과 상황을 하나님께서 주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떡으로만 살수 없습니다. 말씀을 먹어야 삽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물질만 있으면 잘 살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 영혼이 배부르게 되어야 행복한 삶을 살수 있습니다. 물질만 있어서는 절대로 행복한 삶을 살수 없습니다.
Q. 나는 내 영혼이 곤고하지 않고 배부름을 경험하고 있습니까? 최근에 말씀으로 새힘을 얻고 회복되었던 때가 언제였습니까?
(기도제목)
- 내 마음에 교만한 마음을 겸손하게 바꾸어 주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더 사랑하게 하소서
- 고난의 광야의 시간을 보내든 부요한 가나안의 시간을 보내든 어떤 시간에도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고 인내로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