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2:1~9

(요약)

천사들을 통해 하신 말씀도 범죄하고 순종하지 않은 것에 대해 보응이 임했는데,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안됩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영광과 존귀를 관을 쓰셨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신 것입니다.

(묵상)

1절 그러므로 우리가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더욱 유념하라고 말합니다. 흘러 떠내려 간다는 말은 표류한다는 의미입니다. 망망대해 가운데에서 파도에 떠밀려 이리저리 표류하는 배가 얼마나 위태롭습니까? 큰 파도를 만나거나 폭풍우를 만나면 부서지고 말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이 세상에서 흘러 떠내려가는 삶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표류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마음에 새기고 붙들어야 합니다. 복음은 우리를 살리고 나아가게 만드는 심장이요, 엔진과 같은 것입니다.

Q.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만이 나를 이 세상 가운데에서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붙들어 준다는 사실을 믿습니까?

9절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천사들보다 조금 못하게 하셨다는 말씀은 시편 8편의 말씀을 인용한 것으로 인간이 얼마나 존귀한가를 알려 주시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신데,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은 예수님의 낮아지심을 말하는 것입니다. 낮아지셨을 뿐만 아니라 죽음의 고난까지 받으셨습니다. 이유는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기 위해서 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나를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나에게 임한 것입니다.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신 것은 비참한 일 같은데,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셨다고 합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역설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이 세상의 모든 권세가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땅히 최고의 영광과 존귀를 받으실 분입니다.

Q. 예수님께서 죽으신 것이 나를 위하여, 나를 대신한 죽음임을 고백할 수 있습니까?

Q. 예수님께서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셨기 때문에 나는 그분께 합당한 찬양을 드려야 합니다. 오늘 하루를 시작하면서 예수님께 찬양을 드리면서 시작합시다.

3절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예수님께서 구원의 복음을 전해 주었고, 들은 자들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서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고 확증했다고 합니다. 복음의 소식은 나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어야 하는 기쁜 소식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위하여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셨기 때문에 나는 복종하는 마음으로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Q. 내가 오늘 예수님께 복종함으로 복음을 전해야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내가 오늘 만나는 사람에게 복음의 기쁜 소식을 전할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한줄 묵상)

예수님은 나를 위하여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분께 복종해야 합니다. 들은 것을 유념하고 붙들고, 찬양과 경배를 드리고,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나를 구원해 주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예수님께서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만왕의 왕이심을 알았사오니 예수님을 굳게 붙잡고 살게 하옵소서. 이 세상에 흘러 떠내려가는 삶이 되지 않도록 더욱 유념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예수님을 찬양하며 하루를 시작하게 하시고, 만나는 사람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성령께서 나를 주장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