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9:38~50

제자들이 제자 공동체에 들지 않은 누군가 주의 이름으로 축귀를 행한 것을 보고 금하지 예수님은 반대하지 않는 자라면 금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작은 자를 실족케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때까지 소금 치듯 정결하게 되기를 서로 화목하게 되도록 해야 합니다.

42 누구든지 나를 믿는 작은 자들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맷돌이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나를 믿는 작은 자들은 믿음의 차원에서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말합니다.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실족시키지 않도록 경계하십니다. 실족하게 한다는 단어 스칸다리조는 환난이나 박해에 넘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환난이나 박해를 통해 신앙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신앙을 잃어버리거나 영적 탈선에 빠지는 것입니다.

사탄은 오늘도 믿음에서 떠나도록 환난이나 핍박을 주기도 하고, 유혹을 통해서 넘어지게 만듭니다. 이와같은 시험을 우리가 견디고 이겨내야 합니다. 또한 믿는 자들끼리도 실족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바울은 모든 것에 자유하지만 믿음이 약한 사람이 실족하지 않기 위해서 자유를 쓰지 않는다고 고백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실족하게 만드는 자는 연자맷돌을 목에 걸고 빠져 죽는 것이 낫다고 하실 정도로 죄로 여기십니다.

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맛을 잃은 소금이 되지 말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소금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소금이 어떻게 맛을 잃습니까? 그럴 일은 거의 없는데, 소금이 쓸데 없어지는 경우는 불순물이 가득할 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순결하고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불순물에 더렵혀 지지 않아야 합니다. 순도 높은 소금으로 서로 정결하게 하고, 좋은 맛을 내야 합니다. 서로 화목하라고 합니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음식이 맛있지요? 너무 싱겁거나 너무 짜면 맛이 없습니다. 적절한 선을 찾아서 말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적절하게 녹아 들어서 공동체의 유익을 도모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Q. 나는 공동체에서 정결함과 맛을 내는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까? 믿음이 연약한 사람과 함께 화목하도록 말과 행동에 주의해야 습관은 무엇입니까?

(기도제목)

  1. 우리교회가 서로를 향해, 세상을 향해 복음으로 열린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2. 믿음이 약한 자들을 세우고 함께 화목하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다른 사람을 실족케 하지 않도록 성숙한 언어생활과 삶이 되게 하소서.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