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5:11~21
십계명 중에 3계명부터 10계명까지에 대한 선포입니다.
11절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너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십계명 3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사사로운 목적과 이익을 위해 오용하거나 남용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경배와 경외의 대상이지 수단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세상에서 조롱과 비난을 받지 않도록 내가 잘 살아야 합니다.
Q. 나는 세상 속에서 나의 언행을 통해 하나님을 존귀케 하고 높임을 받으시게 해야 하는 자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12절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4계명은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것입니다. 안식은 중단의 의미가 있습니다. 일을 멈추고 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쉼을 주시기 원하십니다. 한주간 동안 생계를 위해 열심히 일하다가도 안식일이 되면 멈추고 쉬어야 합니다. 쉼이 없다면 몸과 마음이 망가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한계를 가진 피조물입니다. 모든 것을 할수 있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이 사실을 깨닫는 시간이 안식일입니다. 우리는 쉼이 필요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야 살수 있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주일을 안식일로 지킵니다. 주일에 예배 드리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그 은혜를 충만하게 받아야 합니다. 오락을 삼가고 그야말로 쉬어야 합니다. 게임과 오락,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중단하고 멈추어야 합니다. 거룩하게 지키라는 의미는 모든 활동으로부터 벗어나서 하나님과 말씀을 묵상하면서 쉼을 누리는 것입니다.
Q. 나는 주일에 하나님을 예배하며 주 안에서 쉼을 누리고 있습니까? 쉼과 오락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5계명부터 10계명까지는 이웃에 대한 명령입니다. 살인, 간음, 도둑질, 거짓 증거, 탐심을 금지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이웃을 사랑하라는 명령을 실천하기 위해 소극적으로 금해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금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적극적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금지한 것을 안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섬기고 도와주고 선행을 베풀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 중에 선행을 행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의 선행보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선행이 뒤져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이웃을 더 많이 사랑하고 섬기는 선행을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Q. 5계명부터 10계명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명령이라는 사실에 어떤 마음이 드십니까? 내가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오늘 할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도제목)
- 주일에 쉼을 누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오는 주일 예배에 모든 성도들에게 안식의 은혜를 부어 주소서.
- 하나님의 이름이 모욕을 당하지 않도록 , 이웃을 더 사랑하며 섬기도록 내 행실을 아름답게 변화시켜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