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4:15~31
여호와께서 어떤 형상이든지 우상을 만들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세우신 언약을 잊지 말라고 하시고, 우상을 만들면 속히 망하고 진멸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자비하셔서 마음과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 주시고 버리지 아니하시며 멸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15절 여호와께서 호렙 산 불길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너희가 어떤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
우상을 만드는 일을 깊이 삼가라고 말씀하십니다. 깊이 삼가라에 히브리어 원어는 너희 생명을 위해 깊이 삼가라는 의미입니다. 당시 이방 족속들은 여러가지 형상을 만들어 놓고 우상으로 숭배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우상을 만들어서 섬기기도 하고, 보이지 않는 우상을 섬깁니다.
우상은 내가 하나님처럼 의지하는 것이 우상입니다. 물질, 외모, 쾌락, 명예, 인기가 나를 지켜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들에 내 존재의 의미와 목적을 두고 살게 되면 우상인 것입니다.
Q. 내 존재의 의미와 안전이 무엇에 달려 있습니까? 이것 없으면 살아갈 소망이 없고, 마음이 무너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이 나의 우상입니다.
19절 또 그리하여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
사람들이 만들어 섬기는 우상의 실체가 무엇인지 말씀하십니다. 그 우상들은 하나님이 사람들을 위해 주신 것에 불과합니다. 인간이 다스리고 누리도록 피조물로 주신 것을 하나님처럼 섬기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입니까? 하나님이 주신 선물을 하나님처럼 섬기는 모습을 보는 하나님의 마음이 얼마나 기가차고 속이 상할까요?
자기 생명을 위해 깊이 삼가라는 말씀을 유념해야 합니다.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자는 우상이 아무 것이 아닌 것처럼 같이 망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오늘도 감사합니다. 나를 택하시고 하나님의 기업이 되게 하신 것이 참으로 감사합니다.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우상으로 섬기지 않도록 하나님을 알게 하신 것에 감사합니다.
Q. 나는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의지했다가 실망해본 적이 있습니까?
(기도제목)
- 내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의지하는 우상이 있었음을 회개하고, 내 안에 우상을 버리게 하소서.
-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만나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