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25~36
바울은 사람들이 스스로 지혜있다 하면서 신비를 모르기를 원치 않습니다. 그 신비는 이방인의 수가 다 찰때까지 이스라엘이 완고하게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복음의 관점에서는 이스라엘이 이방인에 대해 원수가 되었고, 택하심의 관점에서는 이스라엘은 사랑을 받은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습니다. 전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던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불순종 때문에 하나님의 자비를 입었고, 불순종하던 이스라엘도 여러분의 자비를 보고 회개하여 마침내 자비를 입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깊고도 풍성합니다.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갑니다.
33절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택함을 받았지만, 그들의 혈통이 구원을 가져다 주지 못합니다. 그들은 불순종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습니다. 결국에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방인들을 구원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 때문에 이방인에게까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베풀어진 것입니다. 혈통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게 된 것입니다. 나에게도 하나님이 구원의 은혜를 주셨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믿는 모든 사람이 구원받게 되었고, 또한 하나님이 택하신 이스라엘도 구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구원하시는 계획과 그 지혜와 지식은 인간의 지혜로는 티끌 만큼도 알수가 없습니다. 내가 구원받은 것도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과 섭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다면 아직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구원하실지 우리는 알수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완고한 사람도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으로 언젠가 어떤 방법으로 구원받을수 있습니다.
Q. 내가 구원받은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신비를 알수 있습니까? 한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신비가 어떻게 다시 복음을 전할 용기를 나에게 줍니까?
(기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께서 놀라운 지혜와 지식으로 나를 구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지금도 하나님께서 놀라운 신비로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계심을 믿습니다. 내가 오늘도 선입견을 가지고 판단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믿지 않고 있는 분에게 복음을 전하게 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