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8:21~35

베드로가 예수님께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번 이나 용서해야 합니까? 일곱번까지 해야 합니까? 묻습니다. 예수님은 일곱 번 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용서하라고 하십니다. 만 달란트 빚진 종을 탕감하여 주었는데, 그 종이 나가서 자신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를 빚을 갚으라고 독촉하고 옥에 가둡니다. 주인이 빚을 탕감해 준 그 종을 불러 악한 종이라고 책망하며 다시 빚을 다 갚도록 옥졸에게 넘기는 비유를 말씀하시면서 마음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신다는 내용입니다.

35절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예수님께서 형제를 용서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도 용서하라고 하십니다. 산술적으로 490번 용서하라는 것입니다. 무한정 용서하라. 끝까지 용서해 주라는 말씀입니다.

이어서 일만 달란트 빚진 종을 탕감해 주었는데, 그 종이 자신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에게 빚 갚으라고 멱살을 잡고 감옥에 까지 보낸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결국에는 그 주인이 다시 일만 달란트 빚을 탕감해 준 그 종을 불러 악한 종이라고 노하시며 그 빚을 다 갚도록 옥졸에게 넘겼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누군가를 용서해야 할 일이 생기면 용서해야 합니다. 한두번이 아니라 계속해서 용서해 주어야 합니다. 세상의 상식으로는 언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명령입니다.

주님은 왜 우리에게 이렇게 까지 무한정 용서하라고 하십니까? 바로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도저히 용서 받을 수 없는 죄인인데, 용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바로 나 자신이 일만 달란트 빚진 종입니다. 일 달란트는 6000데나리온으로 16년치 연봉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일만 달란트는 16만년 연봉이니까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즉, 도저히 갚을 수 없는 빚을 탕감해 준 것이지요.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인데, 그 죄 값을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대신 갚아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예수님의 생명이 지불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어마어마한 용서를 받은 우리에게 주님은 너도 다른 사람을 용서해 주라는 것입니다. 내가 예수님의 피값으로 용서를 받았다면 누구를 용서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형제를 용서해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전달되는 방해 요인을 없애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기도를 많이 해도 우리가 죄 가운데 있으면 하나님은 듣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형제를 용서하지 않는 것은 죄입니다. 형제를 용서하지 않은 체로 아무리 기도를 많이 한다고 한들 하나님은 듣지 않으십니다.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들려지고 하나님의 응답을 받으려면 우리는 형제를 용서해야 합니다.

Q. 나는죄로인해죽을수밖에없는죄인인데, 하나님께서예수님을십자가에죽게하심으로죄값을대신치르게하시고용서해주셨다는복음을들을때어떤기분이듭니까? 내가일만달란트탕감받은종이라는사실을깨닫는것이아직까지용서하지못하는사람을용서하는데어떤도움을줍니까?

(기도)

하나님 아버지!

내가 하나님께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죄인인데, 예수님의 십자가로 용서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엄청난 죄를 용서받았는데, 나는 내게 상처 주고 아픔을 준 사람을 용서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나의 죄를 대신해서 목숨까지 내어주신 예수님을 생각하게 해 주옵소서. 예수님으로 충만케 해 주옵소서. 내 힘으로는 용서하지 못하지만, 예수님을 의지함으로 용서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