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3:1~17
예수님께서 배에 올라 앉으셔서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는 천국의 비밀을 제자에게만 허락하시기 위함입니다.
10절-12절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비유로 말씀을 하신 경우가 많으셨습니다. 문학적 기법을 쓰신 것일까요? 아니면 재밌게 하시기 위함 이었을 까요? 단순히 관심이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의 비밀을 알려 주시기 위함입니다. 말씀을 호기심으로 배우기만 하거나 지식적으로만 알려는 사람에게는 예수님이 말씀하신 비유를 깨달을 수가 없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의 삶을 살려고 결단한 제자들에게는 이 비유들의 비밀을 가르쳐 주십니다.
말씀을 순종하고 말씀대로 살아 내려고 하는 제자들에게는 말씀은 능력이 되고, 많은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좋은 땅에 떨어진 씨는 백 배, 육십 배, 삼십 배의 열매를 맺는다고 하십니다.
있는 자는 받아서 넉넉하게 된다고 하십니다.
예수님의 제자로 살기로 결단하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자에게는 말씀을 더 깨닫게 하시는 축복을 주십니다.
말씀이 열매 맺는 축복을 주십니다. 더 많은 은혜를 누리는 축복을 주십니다.
Q. 나는 말씀을 대할 때 어떤 태도를 가지고 대합니까? 지식적인 만족을 위함입니까? 예수님의 제자로 순종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해서 입니까?
(기도)
하나님 아버지!
저에게 복음을 알게 하시고, 매일 매일 말씀으로 인도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말씀을 깨닫고 순종할 때에 열매 맺는 복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을 깨닫는 은혜를 주십시오. 깨달은 말씀을 적용하도록 애쓰는 마음 주옵소서. 저의 마음이 말씀의 씨가 싹이나고 열매 맺는 좋은 땅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