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2:14~23

느부갓네살의 꿈을 해석하는 자가 없어서 모든 지혜자를 죽이려고 하는데, 다니엘이 왕께서 시간을 주시면 그 해석을 알려 드리겠다고 합니다. 다니엘은 세 친구에서 이 일을 알리고 함께 하나님께 기도하자고 권면합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밤에 환상을 보여 주셔서 다니엘로 알게 해 주십니다. 다니엘은 응답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16절 다니엘이 들어가서 왕께 구하기를 시간을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느부갓네살왕은 자신의 꿈 때문에 너무나 번민하고 있었고, 지혜자들이 이 꿈을 말하고 해석해 주지 않으면 다 죽여 버리겠다고 하였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이렇게까지 잔인하게 나오는 거지요? 다니엘에게도 이 잔인한 명령이 도착하는데, 다니엘은 명철하고 슬기로운 말로 왕에게 시간을 달라고 말합니다.

급박하고 당황스러운 순간에 명철과 슬기로운 말을 한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더더군다나 굉장히 포악해져 있는 절대권력자 왕 앞에서 이렇게 반응하기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명철과 슬기로운 말에 왕이 다니엘의 요청을 허락합니다. 우리에게는 이와 같은 명철과 슬기로움이 있어야 합니다. 말 한마디로 상대방의 두려움을 누그러뜨리는 것, 말 한마디로 거칠고 잔인한 마음을 잠잠하게 만드는 것, 이런 명철과 슬기로운 말 말입니다.

다니엘은 어떻게 이런 명철과 슬기로운 말을 할 수 있었을까요? 하나님께서 지혜와 명철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할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Q. 내가 명철과 슬기로움으로 말하여서 위기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까? 아니면 반대로 명철과 슬기로운 말이 부족해서 크게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오늘 하루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셔서 명철과 슬기로운 말을 내 입에 담아 주시기를 기도합시다.

17절-18절 이에 다니엘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알리고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다니엘은 명철과 슬기로운 말로 왕으로부터 시간을 벌었습니다. 이유는 기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니엘은 죽음의 위기 앞에서 가장 먼저 한 일은 기도였습니다. 우리는 문제나 위기를 만나면 내 힘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안되면 그제서야 기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가장 먼저 기도하기 위해서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한 함께 기도했습니다. 혼자 기도하는 것도 좋지만, 함께 기도하는 것은 더 좋습니다. 이 기도에 하나님은 밤에 환상으로 응답하십니다.

Q. 나는 문제와 위기를 만날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합니까? 나는 하루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기도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사람입니까?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하루를 살아갈 때에 우리는 너무나 지혜가 부족하고, 미련한 자들입니다. 말로써 실수하기도 하고,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이런 실수 때문에 고스란히 내가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명철과 슬기를 허락해 주십시오. 우리가 말할 때 명철과 슬기롭게 말할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생각을 다스리시고, 입술에 명철과 슬기의 말을 담아 주십시오. 내 말을 듣는 사람이 두려움으로 번민하는 마음이 잠잠케 되는 은혜를 주십시오. 우리가 문제와 위기 앞에서 절망하거나 낙심하지 않게 해 주십시오. 다른 사람 찾아 다니며 도움 요청하기에 앞서 먼저 하나님께 나가는 믿음의 사람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모든 문제의 답이십니다. 우리 인생의 해답이십니다. 오늘도 나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해 주십시오. 응답하여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