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3:1~17
(요약)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고, 갇힌 자와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해야 합니다. 결혼을 귀히 여기고 순결한 생활과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자족해야 합니다. 말씀을 일러준 사람들의 믿음을 본받아야 합니다. 항상 찬송의 제사를 드리고 오직 선을 행함과 나눠 주기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지도자에게 순종하고 복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익이 없습니다.
(묵상)
5절-6절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돈을 사랑하게 되면 돈의 노예로 살게 됩니다. 돈을 사랑하게 되면 만족을 누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모른 체 돈을 사랑하는 지경까지 가게 됩니다. 돈은 맘몬신입니다. 하나님과 맞먹을 정도로 영향력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돈을 같이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돈을 사랑하는 순간 돈은 끝없이 우리를 부리게 됩니다. 조금만 더 벌면 행복해 질수 있어. 조금만 더 벌면 평안하게 살수 있어. 조금만 더 벌면 아무 걱정 없이 여생을 보낼수 있어. 우리를 속박하고 많은 것을 희생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돈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다스리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돈의 지배를 받지 말고, 돈을 관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고, 우리를 떠나지 않으십니다. 그 이름이 임마누엘입니다. 영원히 함께 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우리를 버리지도, 떠나지도 않으시면서 우리를 돕는 분이십니다. 우리를 위해 생명을 내어주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지켜 주시고, 책임져 주시지 않겠습니까? 이 사실을 믿는다면 우리는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라고 고백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족하며 살수 있는 것은 물질이 넉넉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를 결코 버리거나 떠나지 않으시고 도우신다는 사실을 믿을 때입니다.
Q.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버리지 않고 떠나지도 않으시고 나를 돕는 분임을 믿습니까?
Q. 나는 지금 내가 가진 물질에 자족하는 사람입니까? 혹시 돈 버는 것에 온통 마음이 빼앗겨서 많은 것을 잃고 살지는 않습니까?
15절-16절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예수님을 믿고 마음에 구주로 모신 사람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으로 바뀝니다. 예배시간에 함께 모여서 드리는 공예배 뿐 아니라, 삶 속에서 예배 드리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항상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 선을 행하고 나누어 주는 것. 이것들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입니다.
우리의 입술은 후회와 원망과 부정적인 말이 나올수 밖에 없는 죄인입니다. 악한 일을 할 수밖에 없고, 나누어 주기보다 내 것을 챙기는 이기적인 죄인입니다. 그런데, 죄인인 우리를 위해 예수님께서 친히 대속제물이 되셨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습니다. 이 은혜를 받아서 우리는 하나님을 찬송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선을 행하고, 나눠 줄수 있습니다.
Q. 예수님께서 내 죄를 대속해 주셨고, 예수님께서 나에게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 아침에 은혜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면서 하루를 시작해 봅시다.
Q.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사람으로서 오늘 선을 행하고 나눠 주어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 돌아보고, 실천해 보는 하루가 됩시다.
(한줄 묵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사함 받고, 구원 받은 사람은 삶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사랑하셔서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대속하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주님께서 결코 우리를 버리거나 떠나지 않으시고 도와 주시기 때문에 돈을 사랑하여 돈의 노예가 되는 어리석은 삶 살지 않게 하시고 자족하며 살게 하옵소서. 주님을 찬양하며 선을 행하고 나눠주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