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32~40

(요약)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은 믿음으로 놀라운 기적과 승리를 경험했습니다. 또한 여자들과 이름 없는 사람들은 믿음으로 고문과 결박과 옥에 갇히는 등 시련을 겪고 비참하게 죽음을 당했습니다.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증거를 받았지만 약속된 것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는 우리와 함께 온전함을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묵상)

32절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저자는 믿음으로 산 사람들에 대해 말하려면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믿음으로 산 놀라운 간증은 이루 셀수 없이 많다는 것이지요. 특별히 32절에서 언급한 인물들은 승리의 용사들입니다. 기적을 경험하고 죽음의 위기에서 살아나고 연약함의 한계를 극복하고 강해진 간증들입니다. 믿음은 나의 한계를 뛰어넘게 만듭니다. 믿음을 통해 하나님께서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Q. 나의 약함과 한계는 무엇입니까? 나의 약함과 한계를 넘어서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믿습니까? 오늘 약함과 한계를 뛰어넘는 믿음의 간증을 경험하게 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합시다.

38절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35절부터 38절까지는 여자들과 이름 없는 사람들의 믿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에 등장한 사람들은 승리의 모습이었다면, 이들은 실패와 고난과 궁핍과 환난과 죽음으로 끝난 인생들입니다. 믿음으로 살때 우리가 이 세상에서 성공만을 보장받고 사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살때 실패와 고난과 고생과 죽음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구차하게 살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하며 살수 있었습니다. 육체는 힘들었지만, 영혼은 자유한 것이었습니다. 이런 사람을 세상이 감당하지 못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 더 좋은 본향이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자유하며 살수 있는 것입니다.

Q. 내가 믿음으로 살때 상황이 나아지지 않아서 힘들거나 시험이 올때가 있습니까? 오늘 어려움 속에서도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는 자유하는 삶을 살았던 믿음의 사람들을 볼때 어떤 느낌이 듭니까?

40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은 한 사람의 믿음만을 보시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도전을 받고 함께 믿음의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습니다. 믿음의 선조들이 우리에게 믿음으로 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믿음을 계승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때 모두가 온전함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공동체가 함께 이루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믿음생활 잘 할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믿음 생활 잘 하도록 도전을 주어야 합니다.

Q. 나에게 믿음의 도전을 주는 사람이 있습니까? 나는 누구에게 믿음의 도전을 줍니까? 함께 믿음생활 하는 지체들이 오늘도 믿음으로 살수 있도록 기도해 주면서 하루를 시작합시다.

(한줄 묵상)

믿음으로 살때  승리를 경험하기도 하고, 때로는 실패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완전한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누릴 날이 올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하며 오늘 우리는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믿음으로 살때 승리하기도 하지만, 실패하기도 하는 진리 앞에 우리가 끝까지 믿음으로 살수 있도록 우리를 붙들어 주옵소서. 나의 약함과 한계가 믿음으로 극복되는 간증도 주시고, 실패의 순간에도 온전한 하나님의 약속을 받게 될 것을 생각하며 자유할수 있도록 은혜를 주옵소서. 나 뿐만 아니라 내 주변에 함께 믿음 생활하는 사람들이 흔들리지 않도록 서로 도전이 되게 하셔서 함께 믿음을 온전히 이루어 나가는 공동체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