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0:26~39
(요약)
우리가 배우고 받은 진리에 대해 고의적이고 지속적으로 죄를 범하면 책임을 물으십니다. 예수님의 피를 더럽히고 성령을 욕되게 하는 것은 큰 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분명하게 자기 백성을 심판하십니다. 복음의 빛을 받고 고난을 잘 견뎌낸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확신을 가지고 약속을 받기 위해서 인내해야 합니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게 되며 포기하며 실패할 사람이 아닙니다.
(묵상)
35절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하느니라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때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방을 당하기도 하고 고통을 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은 영원한 복을 받았기 때문에 이 모든 어려움을 견딜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담대함을 가져야 합니다. 담대함은 하나님께로 나가는 담대함입니다. 예수님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께 나갈 담력을 얻었습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도 하나님께로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응답을 주시고, 해결해 주십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큰 상입니다.
Q. 나는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께 담대하게 나아가는 사람입니까?
36절-37절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은 많은 약속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누릴 때까지 인내해야 합니다. 가장 큰 약속은 예수님께서 다시 오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믿음을 지키며 말씀을 따라 살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지고, 예수님께서 심판주로 반드시 오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Q. 나는 예수님께서 심판주로 오실 것을 믿습니까?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고, 약속이 이루어질 것을 믿습니까? 그렇다면 내가 포기하지 않고 말씀에 순종하면서 인내해야 할 일이나 대상은 누구입니까?
38절-39절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의인은 믿음으로 사는 자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우리를 의인이라 불러 주셨습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받았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도 믿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십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고 신앙생활하다가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교회를 떠나고 그 시간이 오래 지나고, 이제는 하나님의 존재마저 의심하는 사람을 봅니다. 실오라기 같은 믿음도 남아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눈에 보이는 생활은 문제가 없을지 모르지만, 하나님 앞에서 영혼이 멸망 받을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떨어진 것입니다. 영혼이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졌었는데, 그 믿음을 잃어버렸으니 얼마나 안타까운 일입니까? 우리는 믿음을 끝까지 붙잡을 뿐 아니라, 믿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Q. 나는 믿음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퇴보하고 있습니까? 오늘 내가 믿음의 성장을 위해서 좀 더 노력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한 줄 묵상)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믿음은 우리를 살리고,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믿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우리를 온전한 구원에 이르도록 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구원하시고 믿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믿음을 가지고 죄를 이기게 해 주옵소서. 죄에 대해 민감함을 가지고 쉽게 죄 짓는 일에 빠지지 않게 해 주옵소서.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이 만만치 않은데, 영원한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보면서 견딜수 있는 인내의 마음을 주옵소서. 예수님께서 반드시 다시 오셔서 이 세상을 심판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끝까지 믿음을 지키고 믿음으로 앞으로 전진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믿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는 믿음의 자녀로 살도록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