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6:9~20
(요약)
하나님은 우리가 성도를 섬긴 것을 잊지 않으십니다. 우리는 각 사람이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약속을 기업으로 받기를 원하십니다. 아브라함도 오래 참음으로 약속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의 기업을 받는 일에 예수님은 영원한 소망의 닻이 되십니다.
(묵상)
10절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하나님은 우리가 성도를 섬기는 것을 잊지 않으십니다. 성도를 섬기는 것을 9절에서는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성도를 잘 섬겨서 하나님이 우리를 잊지 않으시고 그래서 구원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섬김은 구원에 속한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잘 보이려고, 잘 보여서 구원도 받고 축복도 받으려고 남을 섬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을 받고 하나님에 속한 모든 축복을 이미 다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남을 섬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구원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미 구원받았다는 증거가 바로 남을 섬기는 것입니다.
Q. 나는 구원받았다는 확신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남을 섬기는 증거가 나타납니까?
11절-12절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하나님은 우리가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기를 원하십니다. 내 삶에 소망이 풍성합니다 라고 고백할 수 있다면 얼마나 축복입니까? 이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기 위해서는 부지런하고 게으르지 말아야 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오래 참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약속을 기업으로 받은 선배들이 그렇게 해서 복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14절-15절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신 말씀입니다. 복주고 복주며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반복해서 말씀하시면서 강조하시는 것 아닙니까? 거기에다가 앞에 반드시가 붙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거짓말하지 않으시고 하신 말씀은 반드시 이루시는데, 반복까지 하시고 반드시까지 붙이셨다는 것은 신뢰하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기 위해서 부지런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우리가 어떻게 부지런하고 믿음과 오래참을 수 있습니까? 지금까지 믿음으로 참고 살아왔는데도 소망은 커녕 더 힘들어졌는데, 더 이상 어떻게 부지런하고 믿음과 오래참을 수 있습니까? 바로 하나님이 맹세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승리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모든 것이 실패한 것 같고 사망이 이긴 것 같았지만, 사흘 후에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때가 되면 하나님의 약속은 이루어집니다.
우리 삶이 지금 힘들고 어렵습니까?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십시오. 우리 삶이 부활하기 직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곧 부활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영혼의 닻입니다. 예수님을 소망으로 붙잡으십시오.
Q. 나는 예수님 때문에 결국에는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고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누릴 것을 믿습니까?
Q. 하나님의 약속을 기업으로 받아 누리기 위해 부지런함, 믿음, 오래참음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 세가지 중에 내 가 부족한 것이 무엇입니까?
(한줄 묵상)
하나님께서 약속으로 주신 기업을 우리는 부지런함과 믿음과 오래참음으로 받아 누릴 것입니다. 우리의 소망되신 예수님으로 인해 우리는 끝까지 인내할 수 있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을 아브라함은 오래 참음으로 받았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하나님은 복 주시는 분이십니다. 지금 내 삶이 힘들고 어려울지라도 나를 구원하신 예수님으로 인해 소망을 갖게 하옵소서. 소망의 닻이 되신 예수님을 붙잡고 부지런함과 믿음과 오래참음으로 나에게 주어진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