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3:1~20
가나안 땅 정탐을 위해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을 차출합니다. 모세가 정탐을 보내면서 구체적인 임무를 알려 줍니다.
1절-2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되 그들의 조상의 가문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 보내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스라엘 백성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약속을 주시고 그 약속에 필요한 노력을 우리에게 요구하십니다.
구원은 믿음으로 받지만, 하나님의 약속은 헌신과 노력으로 받습니다. 축복은 순종을 통해 받습니다.
20절 토지가 비옥한지 메마른지 나무가 있는지 없는지를 탐지하라 담대하라 또 그 땅의 실과를 가져오라 하니 그 때는 포도가 처음 익을 즈음이었더라
정탐을 보내면서 구체적인 정탐 목록을 상세하게 가르쳐 줍니다. 차지할 땅을 정확하게 탐지하라고 명령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제대로 하고, 승리하는 삶을 살려면 아무런 생각 없이 지내서는 안됩니다. 세상에 대해 제대로 탐지해야 합니다. 영적인 전쟁을 수행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기 때문입니다. 적을 알고 대응해야 이길수 있습니다. 탐지하라는 명령과 함께 담대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셨고,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실 것을 믿고 담대함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지고 담대하게 세상으로 나갈 때에 하나님이 이루시는 역사를 보게 될 것입니다.
Q. 순종을 통해 내 삶에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었던 적이 있었습니까? 앞으로 축복의 땅 가나안을 받기 위해 내가 순종하며 노력해야 할 것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기도)
하나님 아버지!
가나안 땅을 약속하시고, 그곳에 들어가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을 정탐하게 하셨습니다. 축복을 누리기 위해 순종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내가 하나님의 약속을 받았는데, 그 약속이 나의 것이 되도록, 내가 누리도록 순종하는 자가 되기 원합니다. 세상에 대해 분별할수 있도록 해 주시고, 믿음의 담대함을 가지고 순종하는 자가 되어서 약속을 성취하는 주의 자녀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